기후 변화 기금 논의, COP29 회의 앞두고 교착 상태
올해 유엔 기후 정상회의를 불과 다섯 달 앞두고, 개발도상국들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도록 돕기 위한 글로벌 기금 규모에 대해 국가들이 합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11월 아제르바이잔에서 열리는 COP29 기후 회담에서 주요 의제가 될 예정입니다. 거의 200개국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더 가혹하고 뜨거운 세계에서 사회를 보호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을 돕는 새로운 연간 재정 목표에 합의해야 합니다.
새로운 목표는 2020년부터 부유한 국가들이 약속한 연간 1000억 달러의 기후 재정을 대체할 예정입니다. 이 목표는 2년 늦게 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주 독일 본에서 열린 예비 회담에서는 주요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대신, 이번 회담은 기후 변화에 가장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에 대한 세계 주요 경제국들 간의 끊임없는 갈등을 다시 한번 드러냈습니다.
유엔 기후 수석 사이먼 스틸은 회담이 끝난 후 더딘 진전을 한탄하며 COP29 회담 전에 회담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장관들이 개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아주 가파른 산을 남겨두었습니다,"라고 스틸은 말했습니다.
기후 취약 국가의 대표들은 부유한 국가들이 과거의 기후 재정 지불에 늦은 반면, 전쟁에 대한 군사 대응이나 이산화탄소 배출 에너지원에 대한 보조금 지출에는 신속히 새로운 자금을 승인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그 나라의 '진짜' 국가 우선 순위일 때는 항상 돈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라고 작은 섬나라 연합의 협상가 미차이 로버트슨은 로이터 통신에 말했습니다. "그것을 보는 것은 정말 힘듭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재정 목표 설정의 어려움
새로운 재정 목표는 재생 가능 에너지나 저탄소 교통수단과 같은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기후 회담이 제공할 수 있는 핵심 도구입니다. 모든 국가가 내년에 국가 기후 목표를 업데이트해야 하기 때문에, 협상가들은 실패가 더 약한 노력으로 이어질 것을 두려워합니다.
"재정이 없다면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겠습니까?"라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기후 협상가 페미 가셀라는 말했습니다. 그녀의 나라는 많은 개발도상국들 중 하나로, 더 많은 재정 지원 없이는 배출량을 더 빨리 줄일 수 없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의 경우, CO2 배출이 많은 석탄에 대한 의존을 청정 에너지로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부유한 국가들은 너무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위험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1000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은 최근 유엔 기후 회담에서 정치적으로 상징적인 사건이 되었으며, 개발도상국들은 세계 경제 강국들이 자신들을 버리고 있다고 주장하며 불신을 자아냈습니다.
본에서 열린 외교관들은 테이블 위에 얼마의 돈을 놓을 것인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1000억 달러가 너무 낮다는 데에는 동의하지만, 유엔 기후 수장이 2월에 세계의 기후 목표를 달성하려면 연간 2.4조 달러가 필요하다고 말했을 때 그 금액에 합의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유럽 연합이나 미국 어느 쪽도 목표에 대한 숫자를 제안하지 않았지만, 이번 주에 그 목표가 1000억 달러를 넘어야 한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27개국으로 이루어진 EU는 현재 최대 기후 재정 제공국입니다.
협상장에서 코끼리 같은 존재는 다가오는 미국 대통령 선거였다고 몇몇 외교관들은 로이터 통신에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재선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전 트럼프 행정부는 세계 최대 경제국을 파리 기후 협정에서 탈퇴시켰습니다. 협상가들은 미래의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의 기후 재정 지불을 중단시킬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연간 공약을 충족하기 위해 다른 부유한 국가들에 맡겨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본에서 일부 국가들은 제안을 했습니다. 인도와 사우디아라비아, UAE, 이집트 등 아랍 국가들은 기후 변화가 악화됨에 따라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는 점을 반영하여 전체 재정 목표가 연간 1조 달러를 초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랍 국가들은 부유한 국가들이 연간 4410억 달러의 공공 자금을 보조금 형태로 제공하여 전체 1.1조 달러를 다양한 출처에서 조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기후 변화에 취약한 작은 섬나라들도 목표에 포함될 엄격한 규칙을 요구하며, 높은 이자율의 대출을 방지하여 가난한 국가들의 이미 높은 부채를 추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OECD에 따르면, 부유한 국가들이 제공하는 대부분의 공공 기후 자금은 대출입니다.
기여자 결정의 난항
누가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국가들의 의견도 엇갈립니다. 현재 약 20여 개의 오래된 산업화 국가들이 유엔 기후 재정에 기여하도록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이 목록은 1992년 유엔 기후 회담 중에 결정되었으며, 그 당시 중국의 경제는 이탈리아보다 작았습니다.
EU는 현재 세계 최대 CO2 배출국이자 두 번째로 큰 경제국인 중국과 높은 1인당 소득을 가진 중동 국가들이 새로운 목표에 기여할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미국도 기부자 기반에 더 많은 국가를 추가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아랍 국가들과 중국은 이 아이디어에 단호히 반대하며, 중국은 유엔 기후 협약에 따라 "개발도상국"으로서의 지위를 재확인했습니다.
"우리, 개발도상국들은 여러분의 숫자를 좋게 만들거나 여러분의 책임의 일부가 될 의도가 없습니다. 우리는 세계를 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중국 협상가는 화요일 본에서 열린 재정 목표 협상 중 다른 외교관들에게 말했습니다.
양쪽 국가들 중 어느 쪽도 누가 지불해야 하는지에 대해 타협하지 않았다고, 비영리 기구 자연 자원 방어 위원회(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의 기후 재정 협상을 추적하는 조 쓰웨이트는 말했습니다. "상황은 천천히 움직이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번 기후 변화 재정 논의는 많은 난항을 겪고 있으며, 이는 오는 COP29 회담에서의 주요 쟁점이 될 것입니다. 각국이 상호 협력과 타협을 통해 기후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